지식산업센터 주택수 양도세 취득세 대출 – 아파트형 공장

지식산업센터는 업무시설로 예전에는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렸지만 제조업보다 벤처기업등 고부가가치 첨단사업들이 입주 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각종 규제에 대해 적용이 안되는 부분이 많아 투자처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지식산업센터

주택수 산정

지식산업센터는 오피스텔과 마찬가지로 애초에 업무용입니다. 따라서 주택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고 종합부동산세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만 지식산업센터의 기숙사의 경우 전입신고 유무로 주택수에 산정이 결정됩니다. 기숙사를 임직원이 전입신고 없이 사용할 시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으나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한 경우 주택수에 포함됩니다.


취득세, 양도세 및 각종세금

지식산업센터는 오피스텔과 같이 업무용으로 기본 취득세율을 4.6% (지방교육세 0.4% + 농어촌특별세 0.2% 포함 4.6%) 단일 세율입니다. 하지만 지방세특례제한법을 통해 2025년 12월 31일까지 취득세를 최대 35%까지 감면해주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기숙사의 경우도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 양도세 및 종부세 등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주택과 달리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하지 않지만 재산세는 납부해야 합니다. 재산세 역시 지방세특례제한법을 통해 2025년 12월 31일까지 최대 35%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세의 경우 주택과 다른 세율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1년 미만 – 50%
  • 1년 ~ 2년 미만 – 40%
  • 2년 이상 – 6~45%

부가가치세 역시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지식산업센터를 임대하여 수익을 얻을 경우 부가가치세 10%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임대 계약시 “월 임대료에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청구됩니다”라는 문구를 포함시키는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인 부가가치세 신고와 마찬가지로 지식산업센터 역시 상반기와 하반기 1년에 2번 신고 후 납부하여야 합니다.


지식산업센터 대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사용 목적에 따라 대출 한도가 달라집니다. 실입주 기업의 최대 80 ~9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반면, 임대사업자의 경우 70~8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대출의 경우 DSR,DTI가 면제되고 3년 거치 후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조건이 충족된다면 가장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출의 경우, 사업지 주변의 금융권을 방문하는 발품을 팔아 알아보시는것이 가장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시 고려 사항

사업 또는 투자의 목적으로 지식산업센터를 선택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사항 중 가장 중요한 두가지를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치 – 기업들이 선호하는 위치에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교통이 불편하다면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직원들의 입사율이 낮아지거나 이직율 또는 퇴사율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기업은 다른 곳으로 이주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는 떨어집니다.

근무형태 – 재택근무가 많은 업종의 기업이 입주해 있을 경우, 지식산업센터의 이용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럴 경우 기업은 큰 사무실이 필요 없어져 이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될 만한 글

농어촌 주택 고향 주택수 제외 양도세 비과세 요건

2023 주택 전세 월세 지역별 전월세 전환율 계산기 계산법